블로그 글을 잘 써도, 이미지나 내용에 저작권 문제가 있다면 애드센스 승인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블로그 폐쇄나 법적 책임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저작권은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 할 기본 지식입니다.
1. 저작권이란 무엇인가요?
저작권은 창작자가 만든 콘텐츠(글, 사진, 음악, 영상 등)에 대해 갖는 법적 권리입니다. 인터넷에 공개되어 있다고 해서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 건 절대 아닙니다.
즉, 검색해서 나온 사진을 무단으로 블로그에 올리는 건 불법입니다. '출처만 쓰면 된다'는 오해도 절대 금물입니다.
2. 블로그에서 자주 발생하는 저작권 침해 사례
- 검색해서 나온 연예인 사진, 제품 사진 무단 사용
- 뉴스 기사 캡처 이미지 사용
- 다른 블로거의 글을 복사하거나 재작성 없이 활용
- 유튜브 영상 썸네일을 캡처해 사용하는 경우
애드센스는 저작권 침해가 의심될 경우 승인 거절, 광고 중지 등의 조치를 취합니다.
3.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 종류
블로그에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는 아래와 같은 유형으로 제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직접 촬영한 사진
- 직접 만든 캡처, 스크린샷 (앱, 소프트웨어의 기능 설명 목적)
- CC0 라이선스의 무료 이미지
무료 이미지 사이트 추천:
이들 사이트는 상업적 이용 가능, 출처 표기 불필요한 이미지들을 제공하므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본문 글에도 저작권이 있습니다
텍스트 내용도 저작권의 대상이므로 다른 블로그나 기사 내용을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 넣는 행위는 절대 피해야 합니다.
팁: 다른 글을 참고하더라도 내 말로 재구성하고, 경험을 추가하거나 요약정리를 통해 차별화된 콘텐츠로 만드세요.
5. 유튜브 영상은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공식적으로 퍼가기 허용된 영상(공유 기능 있는 영상)은 블로그에 삽입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영상을 캡처하거나 썸네일을 따로 저장해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 소지가 큽니다.
6. 애드센스와 저작권의 관계
애드센스는 블로그의 콘텐츠가 독창적이고 합법적이어야 광고를 게재해 줍니다.
- 저작권 있는 이미지 다수 사용 → 승인 거절
- 복사한 글 다수 포함 → 승인 보류 또는 계정 정지
※ 애드센스는 승인 후에도 주기적으로 콘텐츠를 모니터링합니다.
마무리
저작권은 블로그 운영의 ‘기초 중의 기초’입니다. 몰랐다고 해서 책임이 면제되지는 않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정품 콘텐츠 중심의 운영을 습관화하세요. 이는 애드센스 수익화는 물론, 장기적인 블로그 운영의 가장 중요한 기반이 됩니다.
다음 글에서는 “블로그 방문자 분석 도구 사용법: 구글 애널리틱스 시작하기”를 통해 운영 데이터 기반 전략 수립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